코인와우

조회 수 2307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손절매라는것은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애용하는 위험관리 방식입니다. 그러나 위험관리 방식은 손절매 외에도 분산투자와 적립식 투자 등이 있으나 대다수 개인투자자들은 한 두 종목으로 트레이딩을 하거나 한 두 종목에 집중투자하기에 손절매는 필수적인 위험관리 기법으로 통용되곤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아직 손절매라는것이 얼마나 위험관리에 도움이 되는지는 구체적으로 연구되거나 검증된 자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다른 위험 관리 방식인 분산투자나 적립식 투자에 비해 손절매가 더 효과적인지는 의문이라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손절매의 효과는 변동성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손절매라는 것을 통해 추가손실을 방지함으로써 손실을 일정 한도로 유지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손절매는 손실도 제한하지만 수익 또한 제한하나는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시장이 효율적이라면 손절매 한 사람과 그렇지않은 사람간의 수익률의 차이는 없으며 오히려 손절매를 함으로써 거래비용을 발생시킨 사람의 수익률이 더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손절매전략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데도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봅니다. 과연 얼마에 손절매 할것이고, 어떤 손절매 기준을 적용할 것인지, 또 다른 위험 관리방법과 어떻게 병용해야 하는지 등등 아직도 연구하고 검증할 부분이 많기에 섣불리 손절매가 위험관리 방식에서 최고다라고 생각해서는 곤란합니다. 

 

 

최근들어 시스템 트레이딩이 발달하면서 손절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결과가 나오있습니다. 그러나 수수료와 슬리피지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시장을 이기는 규칙은 없다는 연구결과도 많아서 손절 전략은 아직까지 실험중인 위험관리 방법입니다. 이렇듯 실제로 손절매 전략의 효율성과 유용성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함에도 개인투자자들은 시장에 떠도는 검증되지 않은 손절매 전략을 위험관리의 전부로 받아들이는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손절매라는것은 기계적으로 해야 하는데, 실제로 규칙을 제대로 지키는 개인투자자는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위험관리는 다양한 방식이 존재합니다. 손절매에 자신이 없거나, 번번히 실패한다면 개관적으로 검증되지도 않았고, 매매시마다 늘 갈등을 겪어야 하는 불편 대신 다른 위험 관리 방식을 고려해보는 것이 투자성과를 높이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