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밴드 사용에 관한 이해

by M.T posted Mar 1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볼린저밴드 사용에 관한 이해

 

볼린저밴드 특징 

중심선을 축으로 상하한선의 폭이 일정하며 추세대를 이룹니다. 이 밴드는 상승추세에서는 올라가고 하락추세에서는 내려갑니다.

따라서 주가의 흐름을 묶어 두고 발생하는 매매신호를 잘 활용하면 효율적인 매매의 기본은 갖추어 지는 것이빈다.

볼린저벤드는 차 함수의 띠가 아닌 곡선형의 추세대를 이룹니다. 그 이유는 주가의 변동을 즉각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밴드의 단점이 있습니다. 장세에 따라 매매신호가 불투명하다는 것입니다. 주가가 급등락할 경우에는 아주 잘 맞지만 주가가 완등락할 경우에는 잘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요즘과 같이 코스피 테마주가 춤을 추는 급등락 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도구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볼린저밴드 활용

이제 실제로 매매에 적용을 해 보죠.상하한선을 이용한 매매법입니다. 상한선은 저항선을 하한선은 지지선의 기능을 가집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 머무를 확률은 95.6%, 벗어날 확률은 4.4%이기 때문에 그러한 이름을 붙인 것이지요. 그러므로 주가가 상한선을 따라 움직이는 경우에는 보유하는 것이 맞지만 상한선을 뚫고 돌파를 하면 매도를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 이치로 주가가 하한선에 도달하면 매수신호로 보는 것이 정석입니다. 중심선은 평균선의 기능을 가지며 추세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중심선이 위로 치켜들면 상승추세이고, 아래로 꺾어지면 하락 추세를 가집니다. 

 

 

 

볼린저밴드 무엇을 말해주는가?

5일선화 20일선 크게 두개만 보면 됩니다. 10일선이나 7일선을 본다는 사람을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그렇게 뛰어난 분석가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냥 5이선이나 20일선이 가장 잘 맞습니다. 결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것이 가장 잘 맞에 되어 있을테니까요.

확산이라는 선희 변화를 통해서 주가의 방향성을 읽어내는 분분도 있지만 주가가 어느 범위 안에서 움직이게 되는지에 예측해 볼 수 있는 도구인 셈이죠.그런데 볼린저밴드의 경우 시장에 잘 관여하지 않습니다. 이게 문제라고 봐야죠. 주가의 범위를 산정해 주는데 그 범위를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도록 해 놓았기 때문에 정작 볼린저밴드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별로 쓸모가 없는 거이죠.

 

볼린저벤드 5일선의 위력

생명선입니다. 그 선이 깨지면 죽음이고 그 선이 지켜지는 한 새로운 희망이 싹트게 되죠.사람들은 20일선을 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돌파하면 매수고 돌파못하면 매도고..이런식으로..그런데 모든 힘은 5일선이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선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실제로 주가 분석하는 주요 이슈라고 봐야할 겁이다. 그런데 6일선 7일선 10일선을 논하는 것은 코미디에 가깝다고 봐야하겠죠.

 

 

볼린저밴드5일선을 음봉으로 때리면..저주가 시작된다.

 

 

5일선 하단에 저가를 둔 음봉입니다. 이게 저주이죠 왜나하면 볼린저벤드 5일선은 추세가 무너져야만 만날 수 있는 추세 붕괴의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추세가 붕괴되면 볼린저밴드 5일선을 만나게 되고 여기에서 음봉이 났다는 것은 추세가 완전하게 붕괴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가 됩니다. 그 뒤는 알 필요도 없이 떡폭락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