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크로스의 모든것에 관하여

by M.T posted Mar 1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데드크로스의 모든것에 관하여

 

데드크로스란 것은 분명히 주식시장의 장기침체를 암시하며 주가의 지속적인 하락을 예고하는 징후입니다. 그러나 순차적 데드크로스라는것이 중기로 진행되면서 모든 종목의 주가는 이미 휴지값으로 변해버렸고, 무거운 이평선이 자신보다 더 무거운 이평선과 충돌하는 하향 데드크로스 목전에 두고 있다면 시장의반전을 예측하는 새로운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시장이 데드크로스 하락압력에 처하게 되면 주가와 이평선 간의 괴리를 이용하여 매수 참여하려는 매수 심리 강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매수 심리는 아무 때나 강회되지 않기 때문에 독특한 기준 마련하고 시장 점검해야 합니다.

 

 

전 시장하락 이용한 단기매수 위치 확보 위해 수급선인 60일 이평선과 경기선인 120일 이평선을 기준선(240일선)과 비교해서 에너지 측정하곤 합니다. 어떤 종목이 데드크로스가 출현했다면 데드크로스 직전에 주가하락이 어느 정도로 확대되어 나타났는지를 측정하여 기술적 반등가능성 예측해야 합니다.

 

만약 60일 이평선이 기준선인 240일 이평선과 60일 이평선이 충돌하는 데드크로스의 국면에서 투매가 발생하여 주가와 240일 이평선과의 괴리가 대폭 확대되는 국면입니다. 만일 60일 이평선이 기준선과 충돌하는 데드크로스 출현했고 그 과정에서 투매 의한 주가급락 나타났다면 생명선 탈환하는 양봉을 중심으로 재빨리 매수에 참여해야 합니다.

 

 하락기에 나타나는 기술적 반등은 상단에 위치한 악성매물을 소화할 겨를이 없기 때문에 순식간에 나타나며 시세 또한 짧게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눌림목 기다려 매수하려는 느긋한 자세는 바랍직하지 않습니다. 기술적 반등에 속하는 데드크로스를 이용한 주가상승이 시장에 나타나고 있다면 주가와 기준선 간의 괴리가 큰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데드크로스 출현하고 시장 갑자기 강세로 전환되었을 대는 대부분 집단 이루어 상승하는 경향 높기 때문에 시장 이끄는 가장 강한 종목과 업종 선택해서 매수 결정하면 됩니다.

 

 

 

 

주가 하락하면 할수록 앞으로 하락할 가능성은 희박하며 하락한 만큼 투자위험이 줄어들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가 이끄는 선도세력들은 60일 이평선이 240일 이평선과 크로스할 정도로 시장 깊은 하락 보일 때가지 매수 보류하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시장 이끄는 선도집단의 면모 과시하며 아무 때나 출동하지 않고 때를 기다리는 반면 개인투자자는 너무 잦은 거래로 계좌가 소멸되는 불행에 빠지기 일수입니다.

 

아무리 주변 종목이 강세 보이더라도 생명선 회복하기 전에는 매수 참여해서는 안됩니다. 주가가 생명선 회복하기 전에 매수에 참여해 일진일퇴의 흐름에 작은 손실 누적될 겨웅, 급상승하기 직전에 손실을 견디지 못하고 매도하거나, 생명선 회복하고 진정한 강세로 전환될 때 매수에 실패한 과거 경험으로 급등시세에 참여하지 못하는 소극적인 행동을 할 수 있기 대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중기 데드크로스의 경우 향후 시장이 공황기를 지나 침체기까지 이어지는 중장기 하락의 출발점이 되며 조만간 등간격의 장기침체로 빠져들게 됩니다. 따라서 중기 데드크로스 시세가 마감된 후에는 주가가 재차 하락으로 전환되며, 새로운 매수 기회 제공받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데드크로스와 주가 반등을 기회로 모든 보유물량을 처분해야 합니다. 그리고 곧 도래할 침체기에 대비하여 상승 마감된 후에는 보수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