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버전스 이용한 매매의 위험성에 대해서..

by M.T posted Mar 1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다이버전스 이용한 매매의 위험성에 대해서..

 

지난 장들 살펴보다  다이버전스관련 의문이 생겨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보통 다이버전스의 발생은 추세가 바뀔것을 예상하라 

의문 : 그러면 발생하는 동안은 무엇을 하란 말인가??

의문 : 과연 발생하는데 몇번까지 발생할 것이며,  발생하면 굉장한 진입 기회를 주는가?

다이버전스와 관련된 글들이 올라올 때 두번째 봉우리에서 진입하라고 나오는데 그것을 믿어도 될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다이버전스에 따른 진입은 상당히 자의적인 해석에 의한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다이버전스가 첫번재 꼭지에서 두번째 꼭지로 가는 동안  발생하고 세번재 꼭지까지 또다시 발생했습니다. 두번째 꼭지에서 적당한 가격에 하방 진입했다면 세번째 꼭지까지는 약 0.7포정도의 공포를 감내해야만 세번째 꼭지를 찍고 이것봐라! 다이버전스 발생하면 100%추세가 반전된다니까!라는 말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과연 그렇게 할 수 있을런지는 의문입니다.

 

혹시 다이버전스는 세번째 발생할때 진입하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그것 역시 위험한 발상일 수 있습니다.

다이버전스가 2번이 아니라 100번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런 확률은 극히 적어지겠죠. 나름대로 원웨이로 줄기차가 가려고 해도 나중엔 세력도 돈이 떨어지면 갈 수 없기 때문에...

 

참고 :MACD에 대한 이해

1.MACD는 가장 중요한 것이 0선이다. 0선위로 올라가면 장기 이평(보통 26)이 평균값이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2.기울기 : 기울기는 얼만큼 빨리 가격변화가 일어나느냐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3.다이버전스 의미와 원리 : 다이버전스 발생하는 것은 눌림목 구간에서 비교적 큰 값으로 평균값을 까먹는 것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이버전스가 발생합니다.(이 부분은 함수 자체적으로 그럴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개인적인 의견

다이버전스를 누가 증권차트에 적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에는 저런 현상은 지표의 기능한계이탈정도의 말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누가봐도 가격지표와 유사한 움직임이지만 고저값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뭔가 기능한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 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두번째에 발생했을때 진입했다가 거꾸로가면 물타기하나가 훅하고 한방에 갈 수도 있으며, 세번째 꼭지는 오버슈팅이 나와 생각보다 더 갈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매매중 심리: 역시 이제는 걲어지겠지..제발 ...부탁합니다....살려주세요...으악...하는 간절한 마음이 들기 시작하는 더러운 시간입니다.

(이렇게 무너질듯말듯하다가 한단계씩 올라가는 것 정말 무섭더군요.이런장이 올때마다 크게 다침. 눌림목이라고 인정 못하고 한번 물리면 해당 포지션으로 추세가 전환되는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음)

 

자의적 해석이 필요한 부분이 발생할 경우 가격지표와 다른 보조지표들과 함께 보면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