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트코인 마진 트레이더 고슴도치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마진거래를 할 때 꼭 알아야되는 유지증거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유지증거금은 유지마진,최소유지마진,최소유지증거금 등으로 불리우는데 유지증거금은 포지션을 오픈한 후, 최소 필요한 증거금을 뜻합니다.
이 유지증거금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해당 포지션은 강제청산이 진행 됩니다 ㅠㅠ
비트맥스(bitmex), 바이비트(bybit)의 기본 유지증거금률은 0.5%이며, 위험한도에 따라 최소 유지증거금률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포지션의 강제청산가격은 해당 포지션의 증거금률이 0.5%가 되는 가격에 책정됩니다.
* 포지션의 증거금은 개시마진으로 시작하여 UPNL에 따라 증거금이 감소하거나 또는 증가됩니다.
예를 들어 10,000 계약을 10,000 달러에 100배의 레버리지를 설정하여 진입을 하고자 합니다.
이 때 필요한 개시증거금은 = 0.1 BTC
*개시증거금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기초강의 8편 - 개시증거금을 참고해주세요.
위 포지션의 가치는 1BTC로, 개시증거금은 0.1 BTC(1%)이나 , 시장평균가격이 UPNL이 -가 되면서 해당 포지션의 증거금이 0.5 BTC(0.5%)가 되는 9,852 달러의 가격에 도달하는 순간 해당 포지션은 강제청산이 진행이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포지션의 강제청산가격은 보유하는 포지션의 유지증거금이 0.5%가 되는 시점에 대응하는 가격으로 설정이 되게 됩니다.
다음 편에는 강제청산가격을 보다 쉽게 계산하는 공식과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한게 있으면 언제든지 고슴도치 카톡방에 오셔서 질문 주세용!!
고슴도치 24시간 대기중!!
이상 고슴도치였슴
감사합니당.